창세기가 바벨론의 마르둑 신화를 표절했다는 주장이 있더라구요.

창세기가 바벨론의 마르둑 신화를 표절했다는 주장이 있더라구요.

별의내공
제목 그대로 창세기 1장이 바벨론의 마르둑 신화에서 많은 부분을 가져왔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그분은 두 이야기에서는 '인간에 대한 이해'가 중요한 차이점이다라고도 하셨지요.
그건 알겠지만, 그걸 제외한 내용 자체에도 둘 사이가 큰 차이점이 있다는 이야기를 언젠가 주석서에서 본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러는데, 혹시 두 신화를 조사해주시고 둘의 차이점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주실 수 있나요?
네이버 같은데에 검색해봤자 제대로 된 정보는 구할 수 없어서 말이죠.

Re: 창세기가 바벨론의 마르둑 신화를 표절했다는 주장이 있더라구요.

choin
Administrator
This post was updated on .
[질문]

[...]

[답변]입니다.

[1]

말씀하시는 "마르둑 신화"는 한 신화 (문건)가 아니라 여러 자료에서 취합된 것 입니다. {창세기} 1-2장은 (1) 세상의 창조와 (2) 인간의 창조 두 주제로 구성되는데, 바빌론 신화에서 마르둑은 천지창조에서는 꽤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인간창조에서는 직접적인 역할이 별로 없습니다. 그러니까 정확히는 "바빌론 신화"라고 하시는 것이 더 분명합니다.

[2]

창세기의 진술은 천지창조의 진술에서만 본다면 바빌론 신화를 엄청나게 "탈신화화" 한 후에 비슷해 집니다. 인간창조의 의도와 과정에선 상당한 차이가 있죠. {창세기}가 바빌론 "공식"신화를 "표절한 후 탈신화"한 것인지, 반대로 보다 간소했던 형태의 창세신화를 바빌론이 국가적으로 살을 붙여 화려한 서사시로 재구성한 것인지도 생각해 봐야 하겠죠?

[3]

"그 분"은 누구를 말하시는 건가요?

[4]

예전에 써 둔 글을 백업하드디스크에서 찾아서 블로그에 올리겠습니다. 제가 이번 주중에는 좀 바빠서 주말에나 찾아서 올려드릴 것 같네요.

최광민

Re: 창세기가 바벨론의 마르둑 신화를 표절했다는 주장이 있더라구요.

별의내공
여기서 말한 '그분'은 마르둑 신화를 표절했다고 주장하신 분을 말씀드린 겁니다~
음, 그런데 아직 블로그에는 해당 자료가 올라오지 않았군요. 그래도 기다리겠습니다!

그건 그렇고, 혹시 시대정신 반박 영상 5편 전부 있는 주소 알고 계신가요?
제가 인터넷에서 시대정신 반박 영상 찾았을 때는 2편 밖에 없었는데, 그게 아니라더군요.
한글 번역된건 2편이 전부인데, 외국어로 되어 있는 원영상은 5편이나 된다고 합니다!
혹시, 그 영상이 게시되어 있는 게시글 주소를 알려주실 수 있나요?

[...]

---> 백업하드를 어디다 뒀는지 찾는 중입니다. 좀 기다리셔야 할 듯 합니다.

[...]

---> 시대정신 반박영상이란 건 본 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네요.

최광민

Re: 창세기가 바벨론의 마르둑 신화를 표절했다는 주장이 있더라구요.

choin
Administrator

이전에 쓴 글을 찾아서 올렸습니다.

http://kwangmin.blogspot.com/2015/08/vs-3.html

오류를 찾거나 질문이 있으시면, 이 게시판에 올려주세요.

최광민

P.S. 혹시 자기소개를 짧게나마 부탁드리면 실례가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