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가와 토르의 망치?

별의내공
오오, 올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굉장히 뒤늦게 발견했네요.
자기 소개라면 어떤 종류의 것을 말하는 건가요? 제 이름이나 주소, 소속 등은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만.
다만, 저는 기독교인이고 나이는 20대 초반인 건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사실, 이 글을 발견하게 된 것도 또다시 궁금한 점이 생겨서 찾아논 쪽에 가깝습니다만.

이전과 마찬가지로 타입문넷이라는 사이트에서 특이한 댓글을 발견했습니다.

"십자가가 토르의 망치를 형상화한 신물입니다..
로마에서 범죄자를 십자가에 매달아 죽인 이유가 그 번개의 정화의 능력이 죄를 정화해 줄꺼라는 믿음때문이였죠...
따지고보면 예수님은 그 토르의 망치에 정화당한 입장인거구요...
십자가가 기독교의 상징이 된건 우상숭배금지의 율법을 피해서 심볼삼을만한게 십자가뿐이였기때문임..
그래서 유대교는 여호와를 상징하는 심볼이 없죠..."

라는 것이었는데, 십자가가 토르의 망치를 형상화한 게 맞나요?
만약 그렇다면, 그 번개가 정화의 능력을 가지고 있고, 죄를 정화해 줄 것이라 믿은게 맞는지도 궁금하네요.
뭐, 딱히 성경이 어떤 신화를 표절했다 - 까지 이야기를 전개하지는 않았지만, 조금 불쾌해서 물어봅니다.

항상 자료 제공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어요!

Re: 창세기가 바벨론의 마르둑 신화를 표절했다는 주장이 있더라구요.

choin
안녕하세요?

답변을 정리하여 블로그에 재포스팅했습니다.

http://kwangmin.blogspot.com/2015/12/vs-1.html

최광민

Re: 창세기가 바벨론의 마르둑 신화를 표절했다는 주장이 있더라구요.

별의내공
답변 감사드립니다. 토르의 망치와 십자가의 형태는 크나큰 차이를 보이고 있네요. 십자가가 토르의 망치를 상징하는 신물이라고 주장하려면 어떻게 해서 형태도 전혀 다른 십자가가 상징물이 되었는지 증명해야겠죠. 아니면, 십자가를 토르의 망치에 대한 상징물로 사용했던 고대 그림이나 유물을 구해 오든가요. 십자가형도 로마에서 온게 아니라 트라키아에서 온거군요. 그런데, 그걸 지적하면 말을 바꿔서 트라키아에서 그런 믿음이 있었다고 우길지도 모르겠군요. 다만, 그러려면 먼저 앞의 주장을 증명해야 되는데, 논문이나 책 등으로 증명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역시 십자가형은 단순히 '그 취지는 죄수를 서서히 죽이거나 찢어죽여서 그야말로 형틀에 걸어놓아 보는 자로 하여금 극도의 공포를 일으키도록 고안된 형벌'이었군요. 세네카카 비-로마인에게만 십자가형을 하라고 주장했다고 하는데, 혹시 그 주장을 한 책의 이름은 뭔가요? 음, 학생이기는 하지만 전공과 같은 건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비밂☆로 해두겠습니다.

Re: 창세기가 바벨론의 마르둑 신화를 표절했다는 주장이 있더라구요.

choin
Administrator
소위 "교황의 미트라' 모자에 대해서, 예전 포스팅을 찾아 올렸으니 한번 읽어보세요.

http://kwangmin.blogspot.com/2015/12/vs_20.html

최광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