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희식의 '성서의 뿌리', 목영일의 '예수의 마지막 오딧세이'

민희식의 '성서의 뿌리', 목영일의 '예수의 마지막 오딧세이'

궁금이
성경에 대해 관심을 갖고 이런 저런 정보를 찾아보는 중에, 이곳까지 오게되어 반갑습니다.
하나님을 믿고싶지만 믿어지지지가 않아서, 성경을 읽으면서도 이런 저런 의문이 들어 검색을 해보면
성경은 수메르 문명에서 따온 것이다, 예수님은 거짓말쟁이고 불교를 공부했고 애도 셋이다 등등
이런 정보들이 너무 많이 나오고 그 충격에 압도되어 꼭 누군가가 답도 알려줄 수도 없는 그런 수렁 또는 미로에 빠진 것 같은 기분이었는데요. 물론 지금도 미로 안에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최광민씨의 글을 보고 빙글빙글 돌아가던 나침반이 잠시 줏대를 잡은 것 같습니다.

제가 검색을 하며 인상깊게 본 책이 두 권이 있는데요, 하나는 민희식의 '성서의 뿌리'이고, 다른 하나는 목영일의 '예수의 마지막 오딧세이'입니다. 이 두 책의 목차들을 보면 제가 궁금했던 부분을 시원하게 긁어주는 것 같고, 충격적이고, 기독교는 허구이고, 등등 그런 생각들이 들었는데요.
그것들에 대해 검색하다가 어쩌다 광민님의 블로그에도 들어오게 되었구요.
광민님의 블로그 소개를 보니, 제가 열심히 읽었던 그 글, '성서의 뿌리'의 한 목차인 노아의 십계명에 관한 글 때문에 이글루에서 옮기셨더라구요.. (사실 기독교의 가리고싶은 부분을 지적해서 금서취급을 받았다던 그 성서의 뿌리가, 자신의 부끄러운 곳은 화급히 가리는 모양이 좀 실망스럽기도 하네요..)

광민님은 혹시 성서의 뿌리 전권을 다 읽어보셨는지, 그렇다면 전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사실 아직 구약성경, 히브리민족의 신화가 다른 곳에서 따온 것이 아닐까 하는 의구심이 있거든요.. 수메르문명 등등에서요.
어떻게 성경을 믿을 수 있는지.... 그냥 민간 설화같은 느낌도 들고요. 누가 보면 사막잡귀를 믿는다고도 하던데..

또 목영일의 '예수의 마지막 오딧세이'는 읽어보셨는지요? 예수가 인도에 유학을 갔다 오고 사실은 죽은게 아니고 등등.... 이런 내용이더라구요..
광민님의 블로그에 이런 주제의 글들이 많은 것 같아 반갑습니다.
다 읽어보고 질문드려야 하는데 너무 양이 방대해, 우선 길을 잃었다가 이런 블로그를 찾은 기쁨에 방명록 먼저 남깁니다.

Re: 안녕하세요.

choin
안녕하세요.

[1] 민희식의 '성서의 뿌리'

민희식, 목영일 이 두 분 덕분에 이글루스에서 평화롭게 블로깅을 하다가 구글 블로거로 옮긴 지가 5년이 되었네요. 지금도 생각하면 웃음이 나는 민희식씨의 그 유명한 {아크나톤 18계명} 주장과 관련된 소동으로 이글루스 블로그를 접던 시점에 바로 이 두 분의 책과 주장들에 대해서 챕터별로 하나씩 시리즈로 반박을 올릴 계획이었습니다. 정규 고고학 자료와 초고는 모두 가지고 있지만 시간이 나지 않아서 조금 더 다듬어서 포스팅은 못하고 있습니다.

민희식씨의 {성서의 뿌리}에 등장하는 오리엔트 고고학 자료의 경우는 옥석을 가려서 읽으셔야 합니다. 일단 민희식씨가 고고학 자료를 편취하는 성향을 보이기도 하거니와, 어떤 자료는 현재 기각되거나 재해석 된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앞서 말한 {아크나톤 18계명} 처럼 허위정보를 너무나 진지하게 증거로 들이밀기도 하고, 혹은 케레트나 아카드 이야기 원전에 등장하지도 않는 내용을 지어내시거나 (http://kwangmin.blogspot.com/2015/06/vs-2.html), 혹은 매우 개연성 낮은 이야기들을 연결시키기도 하셨죠 (http://kwangmin.blogspot.com/2015/06/vs-9_26.html).

전 개인적으로 민희식씨가 도대체 어떤 자료들에 근거해서 그 책을 썼는지 매우 궁금합니다. 제 느낌 상 이 분은 고고학 자료의 원전이나 해당 논문의 원전을 직접 읽지 않고 누군가가 가공해 준 자료, 혹은 엄정하지 않은 2차자료를 바탕으로 글을 쓴 것으로 보입니다. 그 분이 쓴 책들의 광고에는 "현지답사"까지 하셨다고 하던데, 현지답사를 어떤 방식으로 하신 건지는 모르겠지만, 답사 가시기 앞서 학술자료부터 엄정하게 검토하셨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게 학자들의 기본자세라고 생각됩니다.

예수와 서북인도 간다라를 연결짓는 민희식씨의 주장은 19세기 말에 그 지역에서 발흥한 이슬람 이단인 "아마디야 이슬람"의 주장과 노토비치의 주장을 무비판적으로 거의 그대로 옮기고 있는 것입니다. 게다가 민희식씨의 책에는 "카쉬미르에 간 예수" 이야기를 미국에 유포시키는데 일조한 작가인, 자칭 '막달라 마리아의 환생' 수잔 올슨의 책에 등장하는 사진들과 그녀만의 주장 (예수의 세번째 아내?)도 등장하더군요.

솔직히 인도에 간 예수와 관련된 주장 가운데서 민희식씨가 새로 덧붙인 부분이 있다면 대승불경인 {법화경}과 관련된 내용 정도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아래 글을 읽으시면 이 '아마디야 이슬람'에 대해 대략 윤곽을 잡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민희식씨의 주장을 이해하는 시발점이 바로 아마디야 이슬람입니다.

http://kwangmin.blogspot.kr/2014/11/vs-6.html

아울러 (지금은 많이 사라졌지만) 민희식씨의 이 책을 강추하는 인물 가운데 제 이름과 유사한 분들도 있던데, 그 사람들은 물론 제가 아닙니다.

[2] 목영일의 '예수의 마지막 오딧세이'

화학공학과 교수로 아주대 대학원장을 하셨다는 목영일씨의 이 책은 읽어보지는 않고 목차와 간추린 내용만 보았습니다만, 목차를 읽고나서 무슨 말을 하려고 하는 것인지는 충분히 이해하고도 남았습니다. 사실 웃고 말았습니다.

그 책의 1부는 민희식씨가 그대로 옮기고 있는 '아마디야 이슬람'의 주장 (+ 수잔 올슨)에 충실히 기초하고 있고, 제 2부는 (알고 하셨는지는 모르겠지만) 호주의 비주류 신학자이자 작가인 바바라 티어링의 주장을 윤색하셨더군요. 바바라 티어링은 복음서는 예수의 실제행적을 아주 정밀하게 암호한만 문서라고 주장했습니다.

근데 아시나요? 아마디야 이슬람 (혹은 민희식)에 따르면 죽지않고 소생한 예수는 인도 카쉬미르에 가서 죽었어야 하는데, 티어링의 주장에 따르면 예수는 아들과 함께 로마에서 죽은 것으로 보니까요. 동일한 예수가 하나는 인도에서, 하나는 로마에서 죽었다는 상반된 두 주장을 하나로 합쳤다는 점에서 매우 엉뚱하시더군요.

제게 민희식씨와 목영일씨의 주장을 한 단어로 평가해보라고 말한다면, 저는 그냥 "빅 조크"라고 답해드리겠습니다.

조만간 시간을 내서 이전에 썼던 글을 하나씩 올려보겠습니다. 혹시 민희식씨나 목영일씨의 주장의 '내막'을 알고 싶다면, 해당 도서의 페이지를 스캔해서 제게 보내주세요. 제가 정리한 자료와 논문들을 바탕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저는 민희식씨나 목영일씨의 주장을 왜곡해서 비판할 생각은 없습니다. 그래서 제 글 속에 그 분들의 진술들을 정확히 "인용"해 드리고 싶네요.

5년 전에는 제 이름을 사칭한 민희식씨와 목영일씨의 열정적인 팬(들)이 책을 스캔하여 올려놓은 블로그와 게시판들이 몇몇 있었는데, 지금도 있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3] 표절

현재 알려진 수메르 자료에 따라 객관적으로 본다면, 히브리 성서의 내용은 '표절'일 수도 있고 공동전승에서 '분지'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자료의 부족 탓에 어떤 것이 보다 원전을 반영하는가를 추측하는 것이란 사실 거의 '믿음'의 영역에 가깝습니다. 전 대체로 후자의 입장을 취하고 있습니다. '표절'이라고 보기엔 사실 그렇게 유사하지 않은 점이 더 많기 때문이죠.

궁금하신 점을 한가지씩 알려주세요.  또 뵙겠습니다.

최광민

Re: 안녕하세요.

궁금이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전문가가 아닌 저같은 경우엔 잘못된 정보에 현혹되기 쉬운데, 거의 그럴 뻔 했구요, 그 와중에 광민님의 꼼꼼하고 비판적인 블로그의 글들로 인해 중심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앞으로 블로그에 올리신 글들을 하나하나 찬찬히 읽어가면서 더 공부해보겠습니다.!!

Re: 안녕하세요.

choin
민희식씨의 책을 출판해 온 출판사들이 제공한 민희식씨의 약력은 대체로 이렇습니다. 교보문고에서 인용합니다.

"....1934년 서울에서 태어남. 서울대 불문학과 졸업 및 동 대학원 수료. 프랑스 스트라스부르대학 외국인교수 자격시험 합격. 플로베르 연구로 불문학 박사학위 취득. 서울대·성균관대·이화여대·계명대·한양대 교수 역임. 1984, 1999년 국제 PEN 번역문학상 2차례 수상. 1985년 프랑스 대통령으로부터 프랑스 최고문화훈장 받음. 프랑스·파키스탄정부 초빙으로 중근동·간다라 역사문화연구 중. 저서로는 《프랑스 문학사》, 《사르트르 연구》, 《법화경과 신약성서》, 《예수와 붓다》, 《불교의 고향 간다라》, 《예수의 생애》, 《금강반야바라밀경》, 《성서의 뿌리》, 《천수경》 등 200여 권의 저서와 역서가 있다...".

이 약력을 과장하여, 인터넷에서는 이 분이 마치 "엄청난 비교종교학 전문가"라서 (1) 프랑스 대통령으로부터 프랑스 최고문화훈장을 받았고, 또 (2) 파키스탄 정부로부터 '국빈'대접을 받고 있다는 식으로 포장하는 글들을 쉽게 찾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그리고 그런 과장된 약력에 현혹된 분들도 많이 보았고요.

그러나 민희식씨가 프랑스 문화훈장을 받은 이유는 (1) 한국인 프랑스 유학 1세대로서 (2) 그동안 한국 문학과 프랑스 문학을 양국에 소개해 온 번역문학가로서의 공로를 인정받았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파키스탄 정부는 이 분이 간다라 문화 연구의 대가라서라기 보다는, 파키스탄 '관광청'이 한국-간다라 관광사업 증진 차원에서 민희식씨를 후원(?)하는 것이라고 보시는게 정확합니다 ("국빈"이란 이런 의미가 아니지 않을까요). 사실 파키스탄 정부는 민희식씨의 핵심이론을 제공한 "아마디야 이슬람"을 이슬람 조차 아닌 이교도로 간주해서 탄압하고 있습니다. 그런 파키스탄 정부가 "예수는 파키스탄 간다라에서 해로하고 죽은 불교도였다"는 식의 민희식씨의 "연구"를 지지해서 과연 그를 '국빈'대접할까요? 관광사업 차원에서 아마 그 부분은 그냥 묵인하고 있겠죠?

기사 두 개만 옮겨드리겠습니다.

http://news.joins.com/article/4126914
http://www.hyunbul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85311

사실 인터넷 상의 과장된 약력은 민희식씨 본인이 보더라도 꽤 머쓱해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최광민

Re: 안녕하세요.

choin
안녕하세요,

제 전에 요청하신 글을 찾아서 재포스팅했습니다.
한번 살펴보시고 질문 있으시면 이 게시판에 남겨주세요.

http://kwangmin.blogspot.com/2015/07/vs_1.html

최광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