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교의 탈무드와 카발라

김주옥
쏘녀들과 숨결을 같이 하시며...를 읽고 너무 많이 웃었습니다.
영어/독어/라틴어/그리스어/히브리어에 이어서  평양어에도 능통하시네요.
같은 혁명정신의 쏘녀를 만나신 것을 축하드리며 커피를 보내려고 하는데 paypal로도 안되고 debit card로도 안되네요.
혹시 후원이 없어진 것은 아니겠지요?

괴력난신(?)에 대한 주제를 많이 다루시길래 혹시 유대교의 탈무드나 카발라에 대한 자료가 있는가 찾아보았습니다.
그런 것에 대해 연구해보시면 어떨까 해서요..

탈무드에 대한 서적이 조금 나오기는 하는데 실제로 얼마나 반기독교적인가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더라구요.
카발라도 프리메이슨 교의나 뉴에이지의 뿌리가 된다고 하는데 물론 매우 반기독교적입니다.
교회들이 유대교를 모르고 친이스라엘/친유대주의를 말하는 것이 안타까워서요..

Re: 유대교의 탈무드와 카발라

choin
ml-node+s16390n4982008h18@n6.nabble.com>:

> 쏘녀들과 숨결을 같이 하시며...를 읽고 너무 많이 웃었습니다.
> 영어/독어/라틴어/그리스어/히브리어에 이어서  평양어에도 능통하시네요.

===> 이미 고인이 되어 금수산 태양궁전 3층에 아들과 나란히 누워 계시는 북조선 원조 김 수령의 노작을 표절했습니다만, 북한은 국제저작권협정에 가입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법적으로 하자는 없습니다. 아기장군 손자가 너그러이 봐주길 바랄뿐입니다.

> 같은 혁명정신의 쏘녀를 만나신 것을 축하드리며 커피를 보내려고 하는데 paypal로도 안되고 debit card로도 안되네요.
> 혹시 후원이 없어진 것은 아니겠지요?

===> 인터넷익스플로러 말고 크롬이나 파이어폭스로 웹페이지를 보시면 링크가 뜰텐데요? (이미지를 클릭하셔야 합니다) 저도 후원을
받아본 일이 두 건 밖에 없어서 요새도 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 괴력난신(?)에 대한 주제를 많이 다루시길래 혹시 유대교의 탈무드나 카발라에 대한 자료가 있는가 찾아보았습니다.
> 그런 것에 대해 연구해보시면 어떨까 해서요..

===> 저랑 2년 반 같이 살았고, 현재 사우디의 왕립 사우드 대학 교수인  제 사우디 친구 (제 블로그에 자주 등장하는 모함메드 ) 박사전공이  히브리어와 카발라여서 그 주제로 자주 이야기 했습니다.  무슬림이 히브리어 전공에 카발라라니 좀 이상하긴
하죠? 그 친구 지도교수는 급진 진보파 유대인 여성 랍비였습니다.

> [...]
> 교회들이 유대교를 모르고 친이스라엘/친유대주의를 말하는 것이 안타까워서요..

===> 그 탈무드에 대해서는 마르틴 루터의 평가가 정확합니다. 사람들이 알고 있는 다이제스트판 탈무드가 아니라 원판 바빌로니아 탈무드를 보면 충격적인 내용이 많은게 사실입니다.  유럽의 유대인들은 나폴레옹에 의한 유대인 해방 전까진 원본 탈무드의 내용을 검열한 버전만 외부로 유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