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탈린 정권 및 여타 독재자들과 관련해 질문이 있습니다.

스탈린 정권 및 여타 독재자들과 관련해 질문이 있습니다.

Primo de Rivera
일단 이렇게 인문/사회 토론방까지 따로 만들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그럼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서 질문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Kwangmin님께서는 스탈린 정권에 의해 살해당한 사람들의 숫자가 어느정도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스탈린과 그 정권 하에서의 탄압문제

choin
안녕하세요.

괜찮으시다면, 이 주제의 글 제목을 "질문이 있습니다" 보다는 보단 주제를 반영하는 제목으로 수정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가령, "스탈린 정권" 등등)

어제 이메일로 보내신 질문에 대한 제 답을 포함해 제 의견을 적어보겠습니다.

[질문 #1]

소련의 독재자였던 스탈린이 독일과의 전쟁이 한창이던 시절 러시아 정교회를 다시 부흥시켰다고 알고 있습니다.  당시 스탈린은 러시아 혁명 이후 공석이었던 모스크바 총대주교 직위를 다시 선출할 수있도록 허가해 주었으며, 감금되어 있던 사제들을 석방해 주는 등 정교회에 대한 유화 정책을 펼쳤다고 합니다. 실제로 스탈린은 정교회 사제가 되기 위해 신학생이었던 사람이었고, 또 그가 밝히기를 신으 명령을 받고 교회에 대한 제재를 해제했다는 발언도 하였다고 합니다.출처:Radzinsky 1996, p.472-3. 러시아에서는 스탈린을 성인으로 추대하려는 움직임도 있었고스탈린 입장에서도 레닌 시절에 망해가던 정교회를 다시 부흥시켜봐야 이득 될것도 없었을 텐데 이러한 정교회에 대한 유화정책은 스탈린이 적어도 후기에 정교회 신앙을 회복했다는 것으로 생각해야 할까요?

## 이 질문에 대한 제 답변입니다.

내용을 정리해서 블로그로 옮겼습니다.

https://kwangmin.blogspot.com/2021/01/vs_29.html

[질문 #2]

[...]

Re: 스탈린과 그 정권 하에서의 탄압문제

Primo de Rivera
Kwangmin님이 답변하시기 쉽도록 나눠서 질문하겠습니다.

1. 나치 정권이 죽인 민간인의 수가 1100만이라고 하셨는데, 이는 동부 전선에서 독일군에게 학살당한 소련 민간인까지 포함해 추산한 수치인가요?
제가 알기로는 나치 독일은 레벤스라움을 확보하기 위해서 소련 점령지 민간인들에 대한 조직적인 대량 학살을 벌였고 그로 인하여 소련 민간인의 사망자는 무려 2000만에 달한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2.니키타 흐루쇼프 서기장이 집권을 했던 시기에 소련에 의해 발표된 스탈린 정권에 의한 공인된 사망자 수치는 970만 정도라고 들었는데 이것이 사실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