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최광민님

Basil
질문글을 쓸 수 있게 되어 기쁩니다. 감사합니다.

제가 질문드리고 싶은 것은 1998년 쓰인 한 과학동아 기사에 대한 것입니다. 저는 우연히 이 기사를 찾았는데요.

". . . 이 사본(쿰란 동굴에서 발견된 사해문서)이 유태교의 한 종파인 에세네파의 고문서라는 점에는 이론의 여지가 없다.

 이 종교의 창시자는 '이스라엘의 구세주', '정의의 교사', '이사야의 고뇌에 찬 종',

'하나님의 아들' 등의 이름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는 인간의 죄를 대신 짊어지고 괴로운 죽음을 맞을 운명에 처했다.
그는 고문을 받았으며 흉악한 제사장들에 의해 십자가에 못박힌다.
그러나 그는 다시 부활해 세계를 구원하고 최후의 심판을 기다린다.
그는 인내와 인간성과 형제애, 자선과 빈곤을 가르치며 새로운 계율과 정의와 세례,
그리고 성찬(聖餐)을 만든다.

이 사람이 누구냐고 퀴즈에 낸다면 거의 모두 '예수'라고 답할 것이다.

그러나 '사해사본'에 적혀 있는 이 사람의 이름이 무엇인지 기록돼 있지 않다.

오직 '구세주'라고만 표기돼 있으며,

천국을 만들기 위해 최후 심판의 날까지 고민하는 사람을 구원해주는 인물이라고 기록돼 있다.

 이 사람을 예수라고 단정한다면 간단한 일이지만 문제는 이 구세주가 예수보다 1백50년 전에 살았다고 추정된다는 점이다.

만약 이것이 사실이라면 크리스찬이 믿는 예수는 오직 단 한사람의 인물이 아닌 셈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알고 있는 예수의 가르침은 이미 그 이전에 다른 사람에 의해 설교된 것을

예수가 되풀이한 것이 아닐까."

[과학동아 1998년 8월호]

위 기사의 전문은 https://dl.dongascience.com/magazine/view/S199808N036 링크에서 PDF 다운로드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더 찾아보니 이 기사를 근거로 기독교를 비방하는 여러 반기독교 글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http://antichrist.or.kr/bbs/board.php?bo_table=free_talk&wr_id=154831

위 링크가 그 중 하나입니다. 위 링크 글의 내용을 살펴보시고 그 사실 여부, 그리고 과학동아 기사의 근거 사실 여부를 확인해주실 수 있을까 합니다.

감사합니다.

{사해사본}의 정의의 교사/스승, 메시아, 예수

choin
Administrator

제 블로그에 적었습니다.

https://kwangmin.blogspot.com/2020/12/blog-post_13.html

오류를 찾거나 질문 있으시면 이 게시판에 댓글로 달아주세요.

최광민

Re: {사해사본}의 정의의 교사/스승, 메시아, 예수

Basil
답변 감사드립니다.

해주신 답변을 요약하자면,

쿰란 동굴의 사본들은 파편적 자료들이기 때문에 서로 엮어서 하나의 결론을 내리기에는 무리가 있으며,

사본들에서 묘사된 그 파편적 메시아의 이미지 마저도 이미 히브리 성경 예언서의 표현들을 인용한 것이기 때문에,

"에세네파"로 여겨지는 쿰란 동굴의 공동체와 그들의 메시아상은

초기 기독교 조직 그리고 예수님과 별 관련이 있다고 보기 힘들다는 것이 제가 이해한 바인데 맞을까요?

물론 아무 관련이 없다는 것도 무리한 속단이긴 할 테지만요..ㅎㅎ;

Re: {사해사본}의 정의의 교사/스승, 메시아, 예수

choin
Administrator

마지막 "정리" 부분에 방금 질문하신 것에 대한 제 답을 추가했습니다.

최광민

Re: {사해사본}의 정의의 교사/스승, 메시아, 예수

Basil
그럼 다시 한 번 결론을 요약하면

'에세네파'의 메시아관과 기독교의 메시아관의 공통 분모는 둘 다 기반을 두고 있는 히브리 성경의 예언서들이고,

예언서라는 공통 분모 외에 보이는 별개의 유사성(이런 유사성이 정말 존재한다고 설명하신 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이

관찰되는 까닭은 초기 기독교의 멤버 중 '에세네파' 출신들이 상당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추측하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라고 할 수 있을까요?

또 그렇다면 혹시 히브리 성경에 기반을 두지 않은, 그러나 '에세네파'와 기독교 둘 다에서 관측되는 '별개의 유사성'이 있을까요?

Re: {사해사본}의 정의의 교사/스승, 메시아, 예수

Basil
사실 다시 답변을 읽어보고 생각해보니 이 질문은 별 의미가 없는 것 같네요

아무튼 답변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