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 및 그 외 교회사와 관련한 질문입니다

12

가톨릭 및 그 외 교회사와 관련한 질문입니다

xo8gh8
안녕하세요. Kwangmin님.
평소 가톨릭과 관련하여 궁금했던 점이 많았는데 문항을 나눠서 질문을 하겠으니 혹시 괜찮으시다면 답변을 해주실 수 있으신가요?

1. 초기 기독교 시대에도 고해성사가 있어나요?
만약 고해성사가 초기 기독교 시대에 없었다면 고해성사는 구체적으로 어느 시기에 생겨난 것인가요?

2. 오리엔탈 정교회나 네스토리우스파의 후신인 아시리아 동방교회에도 고해성사가 있나요?
특히 보편 교회와의 교류가 거의 없었던 에티오피아 정교회나 인도에 사도 도마가 세웠다는 기독교회에도 고해성사가 있는지가 알고 싶습니다.

3. 초기 기독교 시대에 로마 감독의 지위는 어떠했나요?
초기 기독교 시대에 고린도 교회가 분열하였을 때 당시 로마 감독이였던 클레멘트는 자신은 베드로의 후계자이니 고린도 교회는 자신의 지도를 따라야 한다는 서신을 썼다고 했는데, 초기 기독교 시대부터 로마 감독은 다른 감독들보다도 우위에 있었나요?

4. 베드로는 실제로 로마로 가서 거기서 감독직을 맡고 사역을 하다가 순교를 했나요?

5. 중세 가톨릭교회는 일반 민중의 성서구독을 금지했나요?
어느 가톨릭 신자의 말에 따르면 마르틴 루터가 독일어 성경을 내놓기 이전에 이미 1466년에 스트라스부르의 요한 멘델에 의해 독일어 성경이 번역되었고, 존 위클리프 이전에도 8세기에 애드헬름과 구틀락, 에그버트가 영어 번역 성경을 내놓았고 1150년에 오름이 쉽게 풀이한 번역 성경을 내놓았다는 점에서 가톨릭 교회는 성경 번역을 금지하지도 않았으며, 애당초 당시는 인쇄술이 없었기에 성경을 모두에게 공급할수도 없었고 문맹률도 굉장히 높았기에 사제가 읽어줄 수 밖에 없었다고 하던데 이는 사실인가요?

6. 예수 그리스도의 어머니인 마리아나 각종 성인들에 대한 기도와 공경은 어떻게 생겨난 것인가요?

7. 종교개혁의 계기가 되었던 면죄부라는 것을 가톨릭에서는 대사라고 부르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본래 이 대사는 대죄를 지은 후 사제에게 고해성사를 받은 뒤 남은 잠벌을 현세에서 보속하는 것이지만 그 중 하나가 헌금을 하는 것이지만, 당시 독일에서는 이 대사를 헌금을 하는 즉시 죽은 가족들의 영혼이 연옥에서 천국으로 직행한다고 거짓 선전을 했던 것이고 교황청은 의도하지 않은 일이었다고 하던데 이는 사실인가요?

Re: 가톨릭과 관련한 질문입니다

choin
상기 질문들에 대해 제가 답변한 내용을 하나로 정리해서 블로그로 옮겼습니다.

https://kwangmin.blogspot.com/2019/11/vs-04-xo8gh8.html

최광민

Re: 가톨릭과 관련한 질문입니다

xo8gh8
저는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 교단에 소속된 교회에 다니는 신도입니다.

추가로 더 질문하겠습니다.

1. 초기 기독교에 고해성사가 있고, 또 오리엔탈 정교회와 아시리아 동방교회에도 고해성사가 있다고 하셨는데 이에 대한 자료를 혹시 제시해 주실 수 있으신가요?

2. 초기 기독교 시대에 고해성사가 있었다는 고해성사는 사도 시대부터 있었으며 고해성사는 사도들이 직접 제정한 성사라고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인가요?

3. 초기 기독교 시대의 기독교인들은 구원받기 위해 반드시 세례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을 했나요?

4. 로마 감독이 서유럽 기독교 세계의 수장으로서 현재의 교황과 같은 위상을 가지게 된 시기는 언제부터 인가요?

5. 중세 시대에 일반 민중들의 자기나라 모국어 문자에 대한 문해율이 어느정도였는지가 궁금합니다.

6. 예수 그리스도의 어머니인 마리아나 성인 공경이 이방 종교의 지모신 사상이나 다신교 사상과의 혼합을 통해 만들어진 관습이라는 이야기를 자주 접하는 데 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7. 중세 시대 부터 마르틴 루터의 시기까지 교황청은 이런 대사의 남용과 악용을 자금 충당을 위해 방관했나요? 아니면 나름대로 문제점을 인식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나요?

8. 십자군 전쟁 당시 교황청이 십자군에 참전해서 전사한 자들은 구원받아 천국에 간다고 선전을 했다는 이야기를 접한적이 있는데 이는 사실인가요?

9. 마르틴 루터가 번역한 독일어 성경은 야고보서를 성경에서 제외하고 또 로마서의 3장 28절의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라는 구절에서 믿음의 자리 앞에 "오직"이라는 단어를 일부러 추가하거나 고린도전서 4장 20절에 "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지 아니하고 오직 능력에 있음이라"라는 구절에서 "말"과 "능력"의 자리를 서로 뒤바꾸는 등 이 밖에도 1400여 개의 부정확하고 고의적으로 왜곡된 부분들이 많았다고 하던데 이는 사실인가요?

10. 마르틴 루터가 종교개혁을 할 당시 히브리어 성서만을 정경으로 받아들여 마카베오서 등의 외경은 정경 66권과 동등한 가치가 없다고 제외했지만, 후에 이스라엘에서 이 외경의 히브리어 사해문서가 발견되었다는 것으로 아는데, 이는 외경들을 제외한 마르틴 루터의 선택이 잘못되었음을 뜻하는 것인가요?

11. 잉글랜드의 종교개혁가인 윌리엄 틴들은 영혼불멸교리를 받아들이지 않았고 인간은 죽으면 낙원과 음부에 가는 것이 아닌 최후의 대심판 날까지 잠들어 있다는 견해를 가졌다는 데 이는 사실인가요?

12. 마르틴 루터, 울리히 츠빙글리, 장 칼뱅 같은 종교개혁가들은 마리아의 원죄 없는 잉태, 평생동정녀, 몽소승천과 같은 교리들을 받아들였나요?

최광민

Re: 가톨릭과 관련한 질문입니다

xo8gh8

1. 가톨릭에서 대죄와 소죄를 구분하는 교리는 언제부터 생겨난 것인가요? 또 동방정교회, 오리엔탈 정교회, 아시리아 동방교회에도 대죄와 소죄를 교리적으로 구분하나요?

2. 연옥 교리는 언제부터 생겨난 것인가요?

3. 동방정교회나 오리엔탈 정교회, 아시리아 동방교회 각각 종파들의 구원에 이르는 칭의관은 어떤지 설명해 주실 수 있으신가요?

4. 중세 당시의 일반 민중들의 문해율이 그렇게 낮았다면 왜 존 위클리프나 피터 발도같은 사람들은 라틴어 성경을 자기나라 모국어로 번역하려 한 건가요? 어차피 라틴어로 쓰든 모국어로 쓰든 일반 민중들이 못 읽는 것은 매한가지 일텐데 말입니다.

5. Kwangmin님의 답변 중에서 성서 구독을 금지하는 포교령이 있었다고 말하셨는데, 그 포교령이 혹시 툴루즈 주교 회의에서 정해진 성서구독 금지조치를 말씀하시는 건가요? 툴루즈 주교 회의에서의 성서 구독 금지령은 십자군이 카타리파의 성서를 판별하는 작업을 하는 동안 "일시적"으로 내려진 조치라고 알고 있는데 사실인가요? 또 이 툴루즈 주교 회의 말고도 가톨릭이 성서 구독을 금지하는 포교령이 또 내려진 적이 있었나요?

6. 위에서 언급했던 스트라우스의 요한 멘델과 같은 자들이 번역했던 가톨릭 교회가 공인한 라틴어 외의 독일어 성서가 이미 있었다면 왜 유독 마르틴 루터가 번역한 비텐베르크 성서의 파급력은 신성 로마 제국 전역에 퍼질 정도로 파급력이 컸던 것인가요?

7. 비슷한 질문을 계속 물고 늘어져서 죄송하긴 합니다만, 저는 마르틴 루터 당시 요한 테젤 등의 가톨릭 수사들이 "성 베드로 성당 건축을 위해서 헌금을 내는 자들은 지금까지 지을 죄와 앞으로 지을 죄도 사해지며, 또 연옥에 있는 자기 조상들이 천국으로 올라간다"라는 주장을 하면서 헌금이나 성물을 강매했던 것이 교황 레오 10세와 로마 교황청이 의도했던 것이거나, 적어도 독일에서 벌어지는 실태를 알면서도 묵인했었는지를 알고 싶습니다.

8. 제가 가톨릭 교리에 무지해서 그런 것입니다만 완전사면이라는 것은 연옥에서의 보속을 하지 않고 바로 천국으로 올라감을 의미하는 것인가요?

9. 윌리엄 틴들이 연옥교리를 부정하기 위해서 최후의 심판날까지 영혼들은 잠에 들어있다는 견해를 표출했다는 것인데 사실 이 주장도 오늘날 개신교의 교리에서 나오는 인간이 죽으면 사심판을 통해 낙원과 음부로 가서 최후의 심판날까지 거기 머무른다는 사후관과는 꽤 다른 것 아닌가요?

10. 마르틴 루터가 자기 자신의 어머니인 마르가레테에게 루터교로 개종하지 말고 가톨릭 신앙을 그대로 가지라고 당부했다는 이야기를 접한 적이 있는데 이는 사실인가요?

11. 1~2세기 시대의 기독교인들은 마르틴 루터가 말했던 구원은 오직 믿음을 통해서 얻는다는 동일한 칭의관을 가지고 있었는지가 궁금합니다.

12. 1~3세기 시대의 기독교인들은 성서를 어떻게 보유했었나요? 각 교회의 장로들이 소유했었나요? 또 그들의 예배방식은 어떠한 형태였나요?

 13. 성 바르톨로메오 축일의 학살 당시 위그노들이 대량 살육을 당하고 있을 당시 프랑스 대사에게 이 소식을 접한 교황이 특별 미사 집전 및 찬송을 부르게 하고 환영 메달까지 만들었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가톨릭 측에서는 당시 프랑스 대사는 학살에 대한 진상을 이야기 하지 않고 왕의 목숨을 위협한 반역자들을 제거했다고만 이야기 하였고 이 사건의 진상을 몰랐던 교황이 저런 행동을 취했던 것에 불과하다고 주장하던데 사실인가요? 또 학살 당시에 위그노들이 안전하게 피신할 수 있도록 해준 가톨릭 주교좌들도 있었다고 하던데 이 또한 사실인가요?

14. 중세 당시에 라틴어 성서로 미사가 이루어졌다면 당시 사제가 라틴어 성서 구절을 읽은 뒤 신도들에게 이 구절이 어떠한 내용인지 모국어로 설명해주었나요?

15. 사도 바울이 로마 제국 전역에 선교를 떠나기 이전부터 로마 시에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유대인 들에 의해 이미 교회가 개척되었다는 이야기를 예전에 들었었는데 이는 사실인가요?

최광민

Re: 가톨릭과 관련한 질문입니다

xo8gh8
사실은 제2차 바티칸 공의회를 인정을 하지 않는 전통 가톨릭교도가 쓴 글들을 예전에 접해서 읽어본 적이 있습니다.
그 이후로 저는 저의 개신교 신앙에 대해 한 동안 혼란을 겪었고, 사실 Kwangmin님에게 지금까지 이런 질문을 해왔던 것도 이 혼란을 조금이라도 수습하기 위한 저의 동기에서 나온 것이기는 합니다.

그리고 외람된 부탁입니다만 그 가톨릭 교도가 쓴 글을 몇 개 읽어보시고 소감을 말해주실 수 있으신가요?

최광민

Re: 가톨릭과 관련한 질문입니다

xo8gh8

최광민

Re: 가톨릭과 관련한 질문입니다

xo8gh8
조금 더 질문하겠습니다.

1. 마르틴 루터 시기 이전에도 요한 테젤이 주장한 거와 같이 대사를 통해 자신이 지금까지와 앞으로의 죄가 전부 사해지고 가족들의 영혼이 연옥에서 천국으로 올라간다는 식의 대사의 본래 뜻을 왜곡되고 과정된 형태로 선전해 헌금과 성물을 강매한 사례가 중세 시대에 있었나요?

2. 완전사면의 경우 잠벌이 전부 탕감된다고 하셨는데 그러면 교리적으로 대죄를 지은 상태라 할지라도 이것이 탕감되어 구원받아 천국에 올라가게 되는 것인가요?

3. 로마에 사도 바울이 가기 이미 이전부터 상당 수의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유대인 공동체가 있었다고 하셨는데 그러면 바울과 더 나아가 베드로가 로마에 가기 이전부터 로마에는 장로와 감독이 있었을테니 교황수위권을 주장하는 가톨릭 측에 대한 강력한 반박 사례로 사용할 수 있을까요?

4. 이건 그냥 질문해보는 것 입니다만, Indulgence를 대사가 아닌 면죄부 혹은 면벌부라고 번역하는 것은 개신교 측의 악의적인 선전이라는 가톨릭 측의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면죄부 혹은 면벌부라는 용어가 프로파간다는 아니라도 적어도 본래의 의미와 어긋나는 오역이라고 생각하시나요?

5. 영국의 호국경이었던 올리버 크롬웰은 아일랜드의 정복 과정에서의 대량 학살로 굉장히 비판을 많이 받는 것으로 아는데, 사실은 이 사건도 1641년에 아일랜드 가톨릭교도들이 개신교도들을 먼저 학살하기 시작했고 찰스 1세가 이를 묵인하다가 나중에 크롬웰이 정권을 잡은 뒤 이를 진압한 것에 불과하다고 몇몇 개신교인들이 주장을 하던데 이 사건의 사실관계를 자세히 알려주실 수 있으신가요?

6. 종종 반가톨릭 선전물에서 가톨릭 교회가 종교재판 등으로 5000만명을 학살했다라는 이야기를 자주 접합니다.
알베르토 리베라나 잭칙 같은 미국의 개신교 강경파들도 이를 주장했던 것으로 알고 있고요. 이 수치의 신빙성은 둘째 치고 이 수치가 처음 주장된 원소스가 궁금한데 혹시 알아 봐 주실 수 있으신가요?

7. 종교개혁가 장 칼뱅이 스위스 제네바에 있던 시절에 신정 정치로 자신의 반대파인 미카엘 세르베투스를 비롯해서 제네바 주민 수십명을 처형시켰다는 이야기를 접한 적이 있는데, 이는 사실인가요?

최광민

네 평소에 궁금했던 것은 많이 해소되었습니다.
다만 해당 주제 제목을 가톨릭과 관련한 질문이라고 쓰기는 했습니다만 혹시 해당 주제와 조금 엇나가는 것들도 질문해도 상관없을까요?

Re: 가톨릭과 관련한 질문입니다

choin
Administrator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주제에 맞는 새로운 thread를 여시는 것을 권합니다.

최광민

최광민

Re: 가톨릭과 관련한 질문입니다

xo8gh8
오랜만에 왔는데 이 글들이 Kwangmin님 블로그에 포스팅 되었을 줄은 꿈에도 몰랐네요.
그리고 조금 질문의 범위를 넓히기 위해 제목을 살짝 수정했습니다.
조금 더 질문하겠습니다.

1. 동방 정교회에서는 평신도의 성경 해석에 대해 어떤 입장을 취하나요? 동방 정교회도 성경 해석 권한은 교회 지도자들만이 가지나요? 또 1~3세기 시대의 기독교인들도 교회 지도자들 뿐만 아니라 일반 평신도들도 성경을 자유로이 해석할 수 있었나요? 교회 지도자들이 성경 해석의 권한을 독점하기 시작한 시기는 언제부터 인가요?

2. 십자군과 관련된 질문에서 완전사면이라는 용어의 영어 명칭을 알고 싶습니다. 혹시 "plenary indulgence"라고 칭해지는 그것이 맞나요?

3.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이 파괴된 시기는 정확히 언제인가요? 율리우스 카이사르가 이집트를 정복할 당시 전투 중에 실수로 도서관이 불이 번져서 파괴되었다는 설, 후에 로마 제국이 기독교를 공인하고 기독교도들이 폭동을 일으켜 도서관을 파괴했다는 설, 나중에 이슬람 정복자들이 알렉산드리아를 점령한 후 이교의 잔재라면서 도서관을 파괴했다는 설 등 여러 설이 난무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에드워드 기번은 이슬람교도들이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을 파괴했다는 이야기는 후대에 악의적으로 왜곡된 것이며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은 기독교도들에 의해 파괴되었을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주장했다고 하던데 정황상 기독교도들의 소행의 가능성이 가장 높을까요?

4. 알렉산드리아 감독 키릴로스는 히파티아의 살해사건에 관여했나요? 또 히파티아를 종교적 광신에 맞선 이성과 과학의 순교자로 보는 사람들이 많은데, 실제로는 정치적 알력다툼에 의해 죽은것에 불과하며 실제로 히파티아가 오레스테스로 하여금 기독교인과 유대인들의 대립을 부추기는 데 영향을 주었다는 점에서 무고하게 죽었다고 보기도 어렵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던데 어떤 것이 진실인가요?

5. 이탈리아의 철학자 조르다노 브루노가 처형당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그의 지구가 태양을 중심으로 돈다는 주장이나 무한우주론같은 주장들을 들면서 그가 가톨릭에 의해 희생된 과학의 순교자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더군요. 그러나 실제로는 과학적 이유와는 별개로 그는 토트와 같은 이집트 신화에 푹 빠져있었는데 이러한 것들 때문에 태양이 곧 우주의 중심이다라는 주장을 내세웠을 뿐이며 그 밖에 헤르메티즘을 신봉하고 있었기에 그의 이단적 사상을 경계시한 가톨릭이 처형시켰고 즉 그는 과학을 위해 순교했다는 널리 알려진 이미지와는 거리가 멀다는 입장도 있던데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6. 중세 시대는 암흑 시대였나요? 최근 사학계에서는 유럽의 중세 시대에 대한 재평가가 활발히 이루어지면서 중세 시대가에도 기술적, 사회적 진보가 있었고 특히 교회가 고대 학문의 저장고 역할을 했다는 점에서 기독교로 인해 중세 암흑이 도래했다는 기존의 학설이 깨지고 있다더군요. 하지만 반대로 소위 중세의 재조명의 사례들을 보면 이탈리아의 도시국가나 일부 중앙집권에 성공한 국가들과 같이 극히 예외적인 사례들로만 국한하여 이것들을 일반화시키는 우를 범하고 있으며, 기독교의 연금술 탄압의 사례처럼 기독교가 유럽의 기술과 과학 발전에 일종의 규제를 가했고 그로인해 발전이 더뎌지는 일이 있었다는 점에서 중세는 암흑시대가 맞다는 주장도 만만치 않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7. 나치는 향후에 기독교를 말살하려고 했나요? 뉘른베르크 전범재판에서 도노반 장군이 나치가 전쟁에서 승리한 후 기독교를 말살하려는 의도가 있었다고 주장했다던데 사실인가요?

8. 히틀러의 종교관은 어떠했나요?

9. 교황 비오 12세는 나치와의 협력과 저항 중 어느 쪽에 가까웠나요? 당시 비오 12세는 나치의 유대인 탄압 등과 같은 일에 강력한 비판하지 않았으며 특히 크로아티아의 우스타샤의 만행을 묵인하고, 또 전후에 남아메리카로 나치 전범들을 도주시키는 일에 관여했다는 점에서 나치의 적극적인 콜라보라고 주장하던 사람들이 있던 반면, 또 다른 측에서는 교황에 오르기 전부터 나치를 비판하는 회칙을 발표하거나 이탈리아 내의 수십만의 유대인들을 수도원 등으로 도피시키는 등 나치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취했다는 주장도 만만치 않은데 어느쪽이 진실인가요?

10. 무솔리니의 사위 치아노의 일기에서 히틀러가 교황 비오 12세를 납치하려고 했다고 하던데 사실인가요? 심지어는 교황을 아예 성 베드로 광장에서 총살시키고 바티칸 시국을 불태우려고 했다는 주장도 있더군요.

11. 크롬웰이 아일랜드를 정복할 당시 같은 개신교인들도 무차별적으로 학살했나요? 또 이건 별로 중요하지 않은 질문이지만 크롬웰이 여자관계가 굉장히 지저분했다는 이야기가 있던데 이는 사실인가요?

12. 북아메리카의 청교도 공동체는 성행위와 심지어 간통에 대해 굉장히 관대했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메이플라워호의 청교도들이 정착한 뒤 보스턴은 창녀들로 번창했고 1770년대의 북잉글랜드의 결혼한 여성의 절반이 결혼 전에 이미 임신한 상태였고 메사추세츠의 콩코드라는 마을은 태어난 아기의 3분의 1이 사생아일 정도로 청교도들은 흔히 알려진 금욕적인 이미지와는 달리 굉장히 문란했다고 하던데 이는 사실인가요?

Re: 가톨릭과 관련한 질문입니다

choin
Administrator
보통 게시판에서 토론의 양이 많아지면 정리해서 블로그로 옮기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오늘 올리신 질문들에 대한 답도 블로그에 이어서 실었습니다.

https://kwangmin.blogspot.com/2019/11/vs-04-xo8gh8.html

최광민

Re: 가톨릭 및 그 외 교회사와 관련한 질문입니다

qorcks200
1,가톨릭 대사와 관련된 질문입니다
대사의 효력은 미래의 모든 잠벌까지도
미치는 건가요
그리고 꼭 죽은 연옥영혼을 위해서만 받는건91
아님 살아있는 신자들을  위해서 받는건지요

그리고 가톨릭의
죽은자를 위한 기도나
성인통공교리와도 관련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또 이와 관련된 연옥에 대해서는 그 프로토
타입 컨셉은 아우구스티노 교부에
기원 한다는데 이게 사실인지요
정교회의 델로니아와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2.가톨릭 프로테스탄트
공히 적용되는 공심판과 사심판은
교파별로 어떻게 규정하나요
가톨릭은 공의회 차원의 무오류 내지는
그 비슷한 교리정식화를 시도하다
그만둔걸로 알고 있습니다

Re: 가톨릭 및 그 외 교회사와 관련한 질문입니다

choin
Administrator
(전) 가톨릭 신자 앞에서 주름을 잡는 것 같아 좀 머쓱하지만, 제가 이해하고 있는 것만 점심시간을 이용해 간략히 적어봤습니다.

이 토론실이 길어지는 관계로, 답변은 제 블로그 해당 글에 이어서 달도록 하겠습니다.

https://kwangmin.blogspot.com/2019/11/vs-04-xo8gh8.html

최광민

Re: 가톨릭 및 그 외 교회사와 관련한 질문입니다

qorcks200
감사합니다 시간을 쪼개시는 수고를
하시다니^^
제가 2번질문을 가톨릭쪽 용어로
사용하다보니 오해를 불러일으킨거
같습니다 공심판(최후의 심판)
사심판 (죽은후 즉시 심판)
가톨릭 에서는 둘다  천국 연옥 지옥등이
등장합니다 그러다 보니 신자들도 많은
질문을 하지요 심판을 두번 받는것인가?
하구요 아마 주후 재림지연으로
섕긴 문제깉은데 연옥이나 중간지대도
아마 이런 문제에 영향을 조금은 받은거
아닐까 생각합니다(징벌의 형평성과는 별개로)
가톨릭 측에서는 현대에 들어서는 주의
무시간성을 들어 사후와 종말간의 시적차이가
없고 단지 신자개인적 차원이냐 인류냐의
차이만 있다는 설명을 하긴 합니다
즉 개인의 종말이 이루어진후 그것은 곧 최후의
종말과 연결되 있다 이런식이지요
아직 정식화된 교리는 없는걸로 앎니다

3,이건 가톨릭 프로테스탄트 관련 질문은
   아니고 심심찮게 아멘의 어원 내지 기원은
   용어의 사용례나 유사성을 들어  이집트의
   신 아문 혹은 아멘 라에서 비롯되었다는
   썰이 종종보이던데(물론 오래된 떡밥이지만)
   이것도 비교종교 카테고리에서  한번 다뤄봐도
   좋을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12